테슬라 4680 배터리 관련주(LG에너지솔루션 엘앤에프 동원시스템즈 TCC스틸 피엔티)

테슬라 4680 배터리 관련주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특히 피엔티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이 배터리를 기획한 이유는 애초에 일론 머스크가 주문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Tesla라는 기업과 연동해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양극재 공급기업 엘앤에프 케이스를 만드는 동원시스템즈, 니켈도금강판으로 핫했던 TCC스틸 그리고 전극공정 장비를 만드는 피엔티를 회사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파헤쳐 봅니다.

 

테슬라 4680 배터리 관련주

 

LG에너지솔루션 엘앤에프 동원시스템즈 TCC스틸 피엔티.

 

배터리에 대한 이해를 가볍게 설명하고 지나가 보시죠. 일단 전기가 통하려면 2개의 극이 필요합니다. 양극과 음극이다. 그 재질들을 양극재와 음극재로 표현한다. 그리고 이 두 극 사이 전기를 통하게 해주는 전해액이 필요합니다. 엔켐이 공급할 예정이라고 알려졌으나, 주가가 이미 많이 오른 상황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양극과 음극을 담을 케이스가 필요하고, 케이스 소재인 니켈도금강판 그리고 이것을 예쁘게 원통형으로 완성된 케이스가 필요합니다.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그리고 양극재와 음극재로 양극과 음극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전극 공정 장비.

니켈도금강판과 케이스.

 

일론 머스크가 쏘아 올린 공은 우리나라의 수많은 기업들을 움직였고, 결국 관련주들은 엄청나게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주식을 할 때는 미국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에서도 세계 시장의 흐름을 만들어버리는 강력한 회사의 CEO의 말을 주의 깊게 보고, 그것으로 인해 한국의 어떤 주식이 영향을 받을지 파악해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당연히 최종 배터리 생산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업체들과 다이렉트로 연락을 합니다. 그러면 LG엔솔은 각각 필요한 소재를 얻기 위해서 관련 회사들을 찾아서 기술력과 품질을 보고 필요한 것을 사와야 하며, 이 때 관련 회사들이 선정되면 주가가 오릅니다. 이전에 이미 선정된 회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공급 계약이 맺어지면 이전에 공급했던 이력이 있는 회사들은 주가가 오릅니다. 왜냐하면, 이미 품질을 검증받았고 특정 회사에 맞는 규격으로 제품을 공급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다시 선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4680 배터리 관련주, LG에너지솔루션 엘앤에프

피엔티를 향해 달려가는 중.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 물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양극재로 알고 있었는데, 활은 또 무슨 물질인가 싶죠.

 

같은 말입니다.

 

우리가 양극재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습니다. 배터리의 4대 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인데, 돈으로 쳤을 때 40%를 차지하는 것이 양극재입니다. 그리고 LG에너지솔루션의 전자공시에 가보면 양극재 물질을 L&F에서 사온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흐름을 봅시다.

 

엘앤애프 : LFP (리튬 인산 철) 전구체 -> LG에너지솔루션 -> 테슬라.

에코앤드림 : NCM(니켈 코발트 망간) 전구체 -> 유미코아 -> 폭스바겐.

에코프로머티 : NCM(니켈 코발트 망간),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전구체 -> 에코프로비엠 -> SK온, 삼성SDI, 포드 등.

 

결과적으로 완성차 업체의 요구 사항에 따라서 LFP를 만드는지 NCM/NCA류의 삼원계 형태로 만드는지 달라집니다. LFP는 중국 CATL 등이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죠.

 

과학적으로는 어떤 게 더 좋을까요? LFP 배터리 내 Li이 전자를 더 좋아하기 때문에, 전압이 3.7V로 3.4V인 NCM/NCA류보다 더 높습다. 아주 작은 차이 같아 보이지만, 양산을 하기 위해서는 이 배터리를 연결해서 더 높은 전압을 구현하려 할 것이고 그렇게 됐을 때 성능 차이는 더 커지게 됩니다.

 

 

테슬라 4680 배터리, 동원시스템즈 TCC스틸 피엔티

 

동원시스템즈 대표는 이 배터리를 위한 케이스를 제작할 것이라고 언론사를 통해 공표했습니다. 3분기부터라고 한 것을 보면, 8월이라고 이야기한 LG엔솔과 일맥상통합니다. 알루미늄 캔을 만들던 기술로 배터리 케이스를 만들게 된 것이죠.

 

TCC스틸은 니켈도금강판으로 주가가 굉장히 많이 오른 상황입니다. 케이스 제작을 위한 재료 니켈로 도금된 강판은 얇게 펴서 만들어야 하는데, 이 기술이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석도원판이라는 소재에 니켈을 추가하고, 열을 가해서 생성됩니다.. 최근 동국산업이 이 기술을 하겠다고 뛰어들었습니다. 경쟁자가 생겼네요.

 

드디어 피엔티.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던 기업인데, 4월 16일 2차전지 전극 공정 장비를 무려 66,038,000,000원에 공급한다는 공시를 했습니다. 계약기간은 내년 11월 17일까지이다. 양극재 원천 소재인 전구체, 그리고 양극재, 음극재, 니켈도금강판, 케이스 등이 나왔는데, 아직 안 나온 것이 있습니다.

 

양극재와 음극재로 실제 양극과 음극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2차전지 전극 공정이란 말 그대로 전극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장비이다. 테슬라 4680 배터리 관련주 중 최근 반응이 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아래의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 4680 배터리 관련주

 

-전극 코터 : 알루미늄이나 구리 위에 리튬이온전지 활물질(양극재 혹은 음극재)을 Coating하고 말리는 장비.

-전극 롤프레스 : 코팅한 후에 일정한 두께로 압력을 줘서 얇게 만드는 설비.

-전극 슬리터 : 배터리 규격에 맞게 전극을 세로로 자름.

-전극 노칭기 : 활물질이 없는 무지부, 끝부분을 절단하는 작업.

 

개인적으로는 이미 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소강상태에 접어든 주식보다는 이제 막 오르는 주식에 올라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포스팅 했던 석유 관련주들은 이제 막 오르긴 했지만, 시추 작업까지 굉장히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제 막 올라갔다고 해도 굉장히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10년이 걸리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Leave a Comment